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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석봉의 야사는 널리 알려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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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에서는 이 금석문들을 실측해 제작한 모형을 선보여 현장감과 입체감을 느낄수 있도록 기획했다.
전시와 연계해 김진돈 전라금석문연구회장이 오는 15일 오전 10시와 오후 1시 두차례에 걸쳐 특별해설도 진행한다.
고영만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장은 이번 전시에 출품된 작품 상당수가 추사 선생의 농익은 말년작 이라며 추사 선생의 제주유배기는 고난과 동시에 큰 스승으로 날아오르는 시기가 아니었을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봄바람이 살랑이는 날 친구와 함께 찾은 삼성동 봉은사에서 조선후기 문인이자 천재 서화가인 추사 김정희의 마지막 명필을 만났습니다.
친구의 설명이 없었다면 그냥 지나쳐 버렸을 저 유명한 추사의 역사적인 유물 한참을 올려다봅니다.
희귀한 노란 목련 노란 목련과 기와지붕 철종 7년 1856년, 세상 떠나기 사흘전에 썼다는 김정희의 봉은사 법당 판전 현판은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83호로 지정되어 대웅전 서체와 함께 현재까지 봉은사에 남아있습니다.
당대만 아니라 현재까지도 천재 서화가로 알려진 추사의 작품을 이렇게 우연한 기회에 만나다니 역사에 흥미가 많은지라 무척이나 반가웠습니다.
화엄경 경판을 봉은사에 안치하기 위해 지은 법당 현판을 부탁받은 김정희는 당시 유배지에서 풀려난뒤 과천에 있는 과지초당에 머물렀다 합니다.
그곳에서 봉은사를 왕래하다가 1856년 10월 10일에 별세하였는데, 이 현판은 그가 별세하기 사흘 전에 썼다고 하니 세상에 알려진 그의 마지막 작품입니다.
봉은사 경내 판전 현판 안내문에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이 현판의 글씨는 어리숙하면서도 굳센 필체를 드러낸다.
특히 전자의 왼삐침을 곧게 내려 누른 점이 돋보인다.
꾸밈이 없는 졸박한 글씨에서 김정희 말년의 청정무구한 심상을 엿볼수 있다.
어느 한가지에 뛰어나기도 어려운데 명필에 명화로 이름을 남긴 추사의 재능이 얼마나 훌륭했는지 어려서부터 뛰어난 자질을 보였다고 하니 하늘이 내린 인물이 분명해 보입니다.
71세 병중의 천재 서화가 노인이 생애 마지막에 쓰고 간 필체, 이것이 유작이 될 줄 알았음일까 유독 반듯하고 정갈해 보입니다.
사람들은 생애 끝에서 어떤 일들을 하고 가는지 궁금해집니다.
주의 법을 사랑하는 자에게는 큰 평안이있으니 그들에게 장애물이 없으리이다.
봉은사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531 봉은사 옥산서원은 한국의 서원 으로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9개의 서원 중 하나이다.
주차장에 차를 주차했다.
주차장 바로 앞은 옥산서원 전시관을 새로 지어 놨던데, 새로 지은 박물관은 굳이 안봐도 될것 같아서, 바로 서원 정문쪽으로 향했다.
정문쪽으로 가다보니, 먼저 보이는 것이 서원의 측면 부분 주변 산세와 배롱나무가 어우러져, 아름답다.
옥산서원 정문 쪽의 안내문 옥산서원은 서원도 서원이지만, 서원 앞의 계곡이 압권 대한민국 최고의 피서지라 단언한다.
서원 바로 앞 세심대! 퇴계 이황이 썼다는 세심대 암각자. 퇴계 선생의 글씨라고 열심히 사진 찍고 있는 나 피서하기 너무 좋은 계곡 서원 앞이니 자리앉음새와 분위기는 더 말할 필요없이 멋지고, 세찬 계곡물 소리와 깊은 그늘이있어, 이 곳이 우리나라 최고피서지임을 증명해준다.
본격적으로 서원을 둘러본다.
먼저 강학공간 서원의 정문인 역락문 논어 학이편에 에서을 취한 것이다.
역락문 이름은 조선 중종때 영의정을 지낸 노수신이 명명하고, 현판 글씨는 예랑 선생의 집안 어르신이자 우리나라 최고의 명필이신 한석봉의 글씨이다.
열락문을 지나, 무변루를 통과하면, 옥산서원 강학공간의 중심인 구인당 옥산서원 현판은 명필 추사 김정희의 글씨이며, 건물 안쪽 구인당 현판은 명필 한석봉의 글씨 구인당의 단단하고 힘찬 글씨이다.

번 팔기로 거리) 것 들은 서는 어머니께서는 “장거리(*장이 밭을 전부터 봄 일이었다. 말을 아주 작년 이러한 들으시었는지 아버지에게서 아무 정거장 뒤에 했다.” 있는 태연하시었지만 것은 여러 처음 그때까지 막동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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